제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는 문제가 없어서 모르고 있었는데, 지난 2월 13일에 배포한 윈도우10 보안업데이트(KB4074588) 적용 후 윈도우10에서 사용하는 USB 기기의 연결이 먹통되는 문제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 문제는 윈도우 10을 쓰는 불특정 다수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문제가 생긴 윈도우 PC의 BIOS에서는 키보드와 마우스가 정상 작동되고, 윈도우PE에서도 정상 작동되는데 윈도우 10 로그인만 하면 USB로 연결된 마우스/키보드의 작동이 멈추거나, 장치관리자에 알수없음으로 나타나는 증상이었다고 하네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처음에는 여러 환경에 따라 다르게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자기들 문제가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 보안업데이트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확인하고 해당 보안 업데이트를 제거하라고 했다는군요. 

  KB4074588 업데이트 설치는 2월 13일인데, 2월 28일에서야 문제가 발생하시는 분도 있고... 아주 다양한 양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PS/2 방식의 키보드가 있다면 연결해서 문제가 되는 보안업데이트를 삭제하면 되는데, 최근에 나오는 키보드는 대부분이 PS/2 방식이 아닌 USB 키보드라서 해결하기가 난감한 상황입니다.

  어쨌든, 마이크로소프트는 문제가 발생한지 거의 한 달이 다 되어가는 오늘에서야 키보드/마우스 먹통 문제를 해결하는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오늘자로 배포된 "2018-02 x64 기반 시스템용 Windows 10 Version 1709에 대한 누적 업데이트(KB4090913)"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업데이트라고 합니다. 이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윈도우10은 빌드 번호가 16299.251로 갱신되며 설치 내역에도 KB4090913이 설치된 것으로 나타난다고 하는군요.

  먼저 설치하신 분들의 후기로는 업데이트 후 재시작을 했는데 SSD나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안된다던지 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KB4090913


Addresses an issue in which some USB devices and onboard devices, such as a built-in laptop camera, keyboard, or mouse, stop working. This may occur when the Windows Update servicing stack incorrectly skips installing the newer version of some critical drivers in the cumulative update and uninstalls the currently active drivers during maintenance.

업데이트 설명 페이지에 알려진 이슈 중 하나에 이렇게 떡하니 INACCESSIBLE_BOOT_DEVICE 가 발생할 수 있다고 자랑스럽게 공지도 올려놓았네요.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는 업데이트를 왜 발표하는지 참 이해가 안됩니다만.....

  제 PC를 확인해보니 이미 설치를 끝내고 리부팅을 기다리고 있네요. 리부팅 후에 SSD가 인식이 안되는 증상이 나타날까봐 두렵습니다.


  인텔이 스펙터 버그로 시끄럽게 하는 것을 보더니 마이크로소프트가 이에 질 수 없다며 추가로 참전하는 기분이 듭니다.


* 나중에라도 특정 업데이트만 삭제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삭제 가능합니다.

wusa /uninstall /kb:407458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