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봄입니다.

  황사와 미세먼지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매일 아침 눈을 뜨면 제일 먼저 맞이하는 것은 희뿌연 하늘이 되어버린 지 오래입니다.

그날그날의 미세 먼지 상황은 포털이나 뉴스에서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지만,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위해서는 몇 개의 웹사이트를 이용합니다.


미세먼지, 그게 뭐라고...

  미세먼지의 크기는 ㎍(마이크로미터)로 표시하는데, 1는 1/1000mm의 크기입니다. 얼마인지 상상이 안 가는데, 10㎍이 머리카락 굵기의 1/4보다 얇은 굵기라고 합니다. 10㎍보다 작으면 코에서 걸러지지 못해서 기관지로 들어가서 쌓이게 되는데, 그보다 작은 2.5㎍의 사이즈는 폐에 직접 도달해서 쌓이게 된다고 합니다. 2.5㎍보다 작은 경우 혈관으로 들어가서 온몸을 돌아다닐 수도 있다고 합니다. PM10은 흔히 말하는 미세먼지, PM2.5는 초미세먼지인데, PM1은 아직 한국에서는 다루지 않지만 외국에서는 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의 기상 정보를 보고싶다면 earth.nullschool.net

  전 세계의 미세먼지 상황과 함께 바람의 방향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함께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earth.nullschool.net이라는 사이트가 바로 그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미세먼지 외에도 풍향, 현재 기온, 바닷물의 흐름, 화학물질의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정보는 3시간 마다 갱신된다고 합니다.


링크 : https://earth.nullschool.net/#current/particulates/surface/level/overlay=pm10/orthographic=-235.91,38.11,2024/loc=126.897,37.564


위 링크로 접속해서 왼쪽 아래에 있는 earth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먼저 Control에서 ㊉ 를 클릭하면 접속한 IP 주소를 참조하여 지도 위에 녹색 원이 생깁니다. 다음 지도나 네이버 지도를 실행하면 나오는 현재 위치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접속했을 때는 위치 정보를 조회할 권한을 요구하고, 승인을 하면 스마트폰의 GPS 정보를 참고해서 현재의 위치를 표시해줍니다.

  Mode에서 하나씩 눌러보면 그 아래의 Overlay 메뉴가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Particulates를 선택하면 나오는 메뉴 중

에서 PM1, PM2.5, PM10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미세 먼지 수치를 지역별로 숫자로 확인하고 싶다면 aqicn.org

  위에서 소개한 earth.nullschool.net 외에도 공기의 품질(Air Quality)을 숫자와 색깔로 보여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중국의 베이징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가장 최근에 수집된 PM2.5, PM10, O3(오존), NO2(질소 산화물), CO(일산화탄소) 외에도 온도, 습도, 풍속, 강우량을 보여줍니다. 


링크 : http://aqicn.org/city/korea/seoul/jung-gu/



  도시를 검색하면 상세 지역이 나오고, 그 지역의 현재 공기 품질 현황과 근처 지역의 상황이 지도에 숫자로 표시됩니다. 아래쪽에는 1주일간의 미세먼지 예측도 나옵니다. 그리고, 지도로만 보고 싶다면, 오른쪽의 지도 창에서 오른쪽 위쪽 구석에 있는 를 클릭하면 구글맵이 뜨면서 전 세계의 공기 품질 현황을 보여줍니다.




국내의 정보만 보고 싶다면 airkorea.org

  국내의 미세먼지 상황을 알고 싶다면 그냥 한국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인 에어코리아에 접속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 사이트는 전국의 미세먼지 상황을 색깔로 알려줍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한글로 제공된다는 점이겠네요.


링크 : http://www.airkorea.or.kr/index




황사용 마스크(보건용 마스크)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개인이 미세먼지를 막을 방법은 집에서는 성능 좋은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외출할 때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식약처에서 허가한 KF80, KF94, KF99가 표시된 마스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차단할 수 있으며 KF94와 KF99는 각각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차단할 수 있다는 표시입니다. 


  보건용 마스크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일반용 마스크를 사용해도 되지 않나 하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KF80' 등의 표시가 있는 보건용 마스크는 마스크 내에 미세먼지를 흡착할 수 있는 정전 필터가 들어있어 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지만 일반 마스크인 면 마스크의 경우 섬유를 짜서 만든 제품으로 미세한 입자의 먼지는 걸러내지 못하기 때문에 미세먼지용으로는 효과가 전혀 없기 때문에 반드시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 가격은 최저가 사이트에서 같은 회사의 제품으로 비교했을 때 KF80이 1개당 710원, KF94가 1개당 1230원으로 가격 차이가 크게 납니다. 가격이 부담된다면 KF80이라도 제대로 착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스크 착용법은 코와 입을 다 덮고, 얼굴과 최대한 밀착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가 일회용이지만 가격이 비싸서 아깝다고 계속 사용하면 안 되고, 2~3번 정도 사용한 후에는 정전 필터의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새 마스크로 교체를 해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마스크 목록은 식약처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로 내려받을 수도 있지만, 검색이 쉽지 않아서 따로 웹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버전이 있네요.

   보건용 마스크 목록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미세먼지는 호흡기에 한 번 쌓이면 빠져나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날이 3일 정도 계속되면 병원에 천식 환자 수도 증가한다고 하니 미리미리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외출 전에 한 번쯤은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해서 건강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