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생가,잘츠부르크>


초심자를 위한 작은 소나타

  모차르트의 수많은 피아노 소나타 중에서 우리 귀에 가장 많이 익은 피아노 소나타는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피아노 소나타 16번 C장조 K.545의 1악장(Allegro)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본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 OST에 사용하기도 했고, 피아노 학원에서 피아노를 배우는 학생들이 바이엘로 입문해서 체르니-소나티네로 넘어갈 때 제일 먼저 접하게 되는 피아노 소나타이기도 합니다. 

  모차르트는 이 피아노 소나타의 악보에 부제로 '초심자를 위한'이라고 붙여 두었다고 하는데요, 구글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16번 1악장(Allegro)의 제목 아랫부분에 'für anfänger(초심자를 위한)', 혹은 프랑스어로 'Sonata facile'라고 붙은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모차르트는 이 피아노 소나타를 오스트리아의 빈(Wien)에 있을 때인 1788년에 작곡하였는데, 당시에 바로 출판하지는 않고 모차르트가 죽고 난 1805년에야 비로소 출판되었습니다. 후에 "전람회의 그림"으로 잘 알려진 그리그(Grieg)가 이 피아노 소나타를 2대의 피아노를 위한 피아노 소나타로 편곡을 했습니다. 원곡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 듭니다.

  Youtube에서 피아노소나타 16번을 검색했더니 꽤 많은 결과가 나옵니다. 우선, 20세기 피아니스트의 전설이라는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Sviatoslav Richter)의 연주입니다. 


'괴짜'라고 불렸던 글렌 굴드의 연주곡도 찾을 수 있네요.


모차르트 스페셜리스트라고 불리는 피아니스트 중 한 명인 릴리 크라우스(Lili Kraus)의 연주도 있습니다.


 또 다른 모차르트 스페셜리스트인 잉그리드 헤블러(Ingrid Haebler)의 연주입니다.


마지막으로 미츠코 우치다의 연주도 한 번 감상해 보세요.


계속해서 다른 연주자가 한 같은 곡을 듣다 보면 곡 해석에 따라 조금씩 다른 연주를 하는 것이 들리실 겁니다. 누가 잘한다 잘 못 한다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피아노 소나타 16번 악보는 아래의 링크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 http://www.mutopiaproject.org/cgibin/make-table.cgi?searchingfor=k.545


아래의 악보는 그리그(Grieg)가 2대의 피아노를 위해 편곡한 버전의 첫 부분입니다. 

Youtube에서 찾을 수 있는 버전 중에 마르타 아르게리히(Martha Argerich)와 표트르 안데르제프스키(Piotr Anderszewski)가 연주한 곡을 한 번 올려봅니다.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Sviatoslav Richter)와 엘리자베스 레온스카야(Elisabeth Leonskaja)가 연주한 것도 있는데, 관심 있으시면 한 번 찾아서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

  1. Favicon of https://koarla.tistory.com BlogIcon Mr. 코알라 2018.04.04 05:13 신고

    이야기가 있는 클래식 음악 좋네요 ^^ 개인적으로 전 Mozart Piano Sonata No. 8 in A minor 좋아해요 Mozart의 어머니가 돌아가신 연도에 만든 곡이라고 대학시절 클래식 수업 시간에 들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그 슬픔이 느껴진다 할까요? 좋은 음악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보내세요!

    • Favicon of https://puppetfox.net BlogIcon Jason H. 2018.04.04 09:18 신고

      감사합니다.
      원래는 Rock 계열을 주로 듣고, 클래식은 차이코프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이나 베토벤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즐겨듣는데 요 몇 달은 계속 모차르트만 흥얼거리게 되네요.

      코알라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Favicon of https://koarla.tistory.com BlogIcon Mr. 코알라 2018.04.04 10:34 신고

      종종 좋은 그리고 재미있는 클래식 음악이야기 들려주세요! 자주자주 들리겠습니다 ^^ 다다음주에 바흐연주회를 가는데 혹시 바흐음악을 즐길수 있는 그런 이야기나 의미? 혹시 아시면 알려주세요! ^^ 부담갖지마시고요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puppetfox.net BlogIcon Jason H. 2018.04.04 22:26 신고

      전공자나 매니아분들이 보시면 피식~하고 말 수준이라 부끄럽습니다. 바흐연주회라니... 너무 부럽네요. 혹시 프로그램 내용을 좀 알 수 있을까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