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 한켠에 있던 오래된 노트북을 오랜만에 켰더니 윈도우 로그인만 했는데도 CPU 사용율이 100%에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제 윈도우로는 할 수 있는게 없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오랜만에 리눅스를 설치했습니다. 여러가지 리눅스 배포판들도 무거워서 그나마 가볍고 우분투에서 크게 바뀌지 않은 가벼운 배포판인 lubuntu를 찾아서 설치했네요. 

  lubuntu를 설치한 김에 티스토리에서 백업 받아두었던 블로그 백업본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작업도 할 겸해서 예전의 기억을 되살려 이것저것 세팅을 하는 와중에 에러가 발생합니다. 설정 파일을 살펴보니 설정파일의 뒷 부분에 ^M이 붙어 있어서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M을 삭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편한 방법을 선택해서 삭제하면 되겠습니다.


1. dos2unix 를 이용하는 방법

   간단하게 dos2unix 를 설치한 후 'sudo apt-get install dos2unix' 로 dos2unix 유틸리티를 설치한 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2
sudo apt-get install dos2unix
dos2unix <변환할 파일명>
cs

2. tr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

  tr 을 이용하는 방법은 3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가지 중 편한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tr 명령은 직접 소스파일을 수정하지 않고 화면에만 뿌려주기 때문에 임시파일로 저장했다가 다시 복사해야 합니다.

1
2
3
4
5
$ tr -'^M' <'변환할 파일' >'임시파일'
$ tr -'^M' <'변환할 파일' | cat ->'임시파일'
$ tr -'\015' <'변환할 파일' >'임시파일'
 
$ mv '임시파일' '변환할 파일'
cs


 여기서 주의할 점은 ^M은 두개의 문자가 아니라 하나의 ASCII 코드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Ctrl+V와 Ctrl+M을 눌러서 입력해야 합니다.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V와 M을 차례로 눌러서 입력하면 됩니다.


3. sed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

  라인에디터인 sed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1
$ sed -'s/^M//g' '변환할 파일'
cs


4. vi에서 직접 변경하는 방법

 vi 에디터에서 직접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명령행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1
:%s/^M//g
c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