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미지만 오는 스팸 문자가 기승을 부립니다.

  처음에는 제목 없이 이미지만 달랑 와서 제목이 없는 MMS 스팸을 걸러내기 시작했더니, ^^라던지 ! 라던지 하는 의미 없는 제목을 붙여서 스팸이 날아오기 시작합니다.

  요즘은 거의 문자 메시지를 받을 일이 없어서 하루에 적게는 2~3통, 많게는 10통 가까이 오는 문자 알림음에 깜짝깜짝 놀라기 일쑤입니다.

  매번 스팸문자가 올 때 마다 발송한 번호를 일일이 차단하기만 했는데, 우연히 KISA에서 운영하는 불법스팸대응센터에 스팸신고를 할 수 있다는 정보를 찾았습니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핸드폰에서 번호를 차단하는 것과 가장 큰 차이점은 과태료를 부과하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팸신고는 전화 ARS로 신고를 하거나, 불법스팸대응센터 홈페이지에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전화를 걸어서 다음과 같은 절차로 다음과 같이 신고를 했습니다.

    1. 118로 전화를 겁니다.
    2. 전화가 걸리고 안내음성이 어느 정도 나오면 스팸신고인 "1"을 누릅니다.
    3. 본인의 핸드폰 번호와 별표(*)를 누릅니다
    4. 통신사를 선택합니다. 제 핸드폰 통신사는 SKT라서 안내 음성대로 "1"을 눌렀습니다
    5. 스팸 문자를 발송한 번호를 입력하고 별표(*)를 누릅니다. 위 이미지 기준으로 "01039800000*"을 눌렀습니다
    6. 스팸을 수신한 날짜 4자리와 별표(*)를 입력합니다. 1월 5일에 수신했으니 "0105*"을 입력했습니다
    7. 스팸을 수신한 시각 4자리와 별표(*)를 입력합니다. 이때 시간은 24시간제로 입력합니다. 저녁 7시 57분에 수신했으니 "1957*" 을 입력했습니다
    8. 스팸종류에서 문자인 "3"을 누릅니다.
    9. 다른 번호를 신고하려면 "1" , 없으면 "2"를 누릅니다.


   장황하게 설명을 했지만 직접 해 보시면 그다지 복잡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신고하는 절차가 복잡하다고 느껴지신다면 KISA에서 운영하는 불법스팸대응센터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고하실 수도 있습니다.

  불법스팸대응센터 : https://spam.kisa.or.kr/spam/sub3.do#


  스팸을 신고한 이후에는 스팸신고 결과를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평온한 일상의 평화를 깨뜨리는 스팸 문자는 받는 족족 신고하도록 합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