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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차르트의 "Adagio and Allegro in F minor for a mechanical organ, K. 594", 혹은 "Fantasia for mechanical organ in F minor환상곡 F단조, K.594"라고도 불리는 이 곡은 마치 고요한 묘지에서 들려오는 장례곡의 음률 같은 분위기로, 인간 존재의 유한성과 삶과 죽음의 경계를 탐구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곡입니다.

  튀르키예 출신의 쌍둥이 피아니스트 페키넬 자매의 연주입니다.

 

 

환상곡 K.594의 작곡 배경 

 1790년, 모차르트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세워질 한 오스트리아의 장군 라우돈의 죽음을 기리는 무덤에 설치할 기계 오르간에서 연주되기 위한 곡을 의뢰받습니다. 모차르트의 작품 K.594는 이 기계 오르간을 위해 작곡된 것으로, 기계가 작동할 때 만들어내는 음색에 대한 모차르트의 불만때문에,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이 아니었더라면 만들어지지 않았을지도 모르는 곡입니다.

If it were on a large clock-work with a sound like an organ, I’d be glad to do it; but as it is a thing made up of tiny pipes only, which sound too shrill and childish for me.

어른의 사정으로 만들어진 곡이긴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곡은 그의 후기 작품 중에서도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소리가 아닌, 그 속에 담긴 음악적 심오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잠시 기계 오르간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보고 오시죠.

 

곡의 구성과 분위기

K.594는 Adagio - Allegro - Adagio의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상반된 감정과 분위기를 담고 있습니다.

1. 첫 번째 부분인 아다지오 (Adagio)는 무거운 분위기로 시작하며, 마치 엄숙한 예배당의 조용한 공기처럼 차분하면서도 무겁습니다. 이는 삶과 죽음의 경계를 마주하는 순간의 묵직한 정서를 표현한 듯한 느낌을 줍니다. 모차르트는 이 도입부를 통해 인간 존재의 덧없음을 표현하려고 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2. 알레그로 (Allegro)로 이어지는 두 번째 부분은 곡의 분위기를 반전시키며 활기를 불어넣습니다. 오르간의 빠른 음표들이 리드미컬하게 움직이며, 이 곡이 단순히 장례 음악으로서의 성격을 넘어서 생명력을 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생동감은 마치 죽음 이후에도 계속되는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는 듯한 느낌을 자아냅니다.

3. 마지막 부분인 아다지오 (Adagio)는 다시 처음의 엄숙한 분위기로 돌아옵니다. 마치 삶과 죽음, 시작과 끝이 연결되는 순환 구조를 나타내는 듯한 마무리는 청중에게 깊은 여운을 남기며 이전과는 조금 다른 느낌으로, 마치 삶의 끝에서 평온을 찾은 듯한 조용한 수용의 분위기가 담겨 있습니다.

   K.594는 단순한 기계 오르간을 위한 곡을 넘어서, 인간 존재의 깊이와 숭고함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삶의 무게 속에서도 그가 표현하려 했던 희망과 경외는 이 곡의 핵심적인 메시지로 다가옵니다.

 

마무리하며

  모차르트의 "환상곡 K.594"는 그 당시의 음악적 전통을 넘어서는 혁신적인 작품으로, 오르간의 웅장함과 깊은 정서를 결합하여 감동적인 음악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삶과 죽음, 시작과 끝을 아우르는 이 곡은 듣는 이로 하여금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게 만듭니다. 비록 기계 오르간을 위한 곡으로 작곡되었지만, 그 속에 담긴 감정과 메시지는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보편적인 울림을 전달합니다. 모차르트의 마지막 해에 가까운 시기에 탄생한 이 작품은, 그의 내면 깊숙한 곳에 있던 철학적 성찰을 담고 있어 더욱 특별한 감동을 주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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