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팝나무-1


꼬리조팝나무속(Spiraea)

  봄에 피는 조팝나무꽃의 종류에는 지난번에 소개한 조팝나무꽃 외에도 진분홍색 꽃이 피는 꼬리조팝나무, 잎이 가늘고 흰 조밥을 수북이 그릇에 담아 놓은 것처럼 많은 꽃을 피우는 공조팝나무, 공조팝나무와 비슷하지만, 잎이 둥근 산조팝나무 등 80~100여 종의 조팝나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8/05/07 - [alt.photo/Nature] - 좁쌀밥을 닮은 꽃, 조팝나무꽃


공조팝나무-2


공조팝나무(Spiraea cantoniensis Lour.)

  오늘 소개하는 공조팝나무는 조팝나무가 지기 시작할 때쯤 꽃을 피우기 시작하는 꽃입니다. 조팝나무꽃이 5월 초에 지기 시작했으니, 공조팝나무도 그때쯤부터 피기 시작했네요. 

공조팝나무-3


  중국이 원산지인 공조팝나무는 꽃이 공 모양으로 모여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1~2m 정도 자라서 공원에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 수종입니다.

공조팝나무-4


  5월 초에 하나둘 피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 활짝 필 때쯤 다시 찍으러 나가야겠다고 생각만 하고 있다가 시기를 놓쳐버렸습니다. 사진들을 찾아보니 다른 일을 보러 가다가 잠시 찍은 사진 외에는 제대로 된 사진이 없군요.

공조팝나무-5


  며칠 전 주말에 다시 찍으러 나갔더니 이미 다 시들고 벌써 열매가 맺히기 시작하고 있었습니다. 공조팝나무꽃이 활짝 핀 광경은 내년까지 기다려야겠네요. 대신 조만간 활짝 필 꼬리조팝나무꽃을 기대해야겠습니다.

공조팝나무-6


  공조팝나무의 꽃말은 어디에선가 보니 '노력하다'라고 합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1. Favicon of https://dldduxhrl.tistory.com BlogIcon 잉여토기 2018.06.03 17:42 신고

    조팝나무도 종류가 많더라고요~
    공처럼 둥근 공조팝나무 참 예뻐요.

+ Recent posts